K 프랜차이즈
서비스 이용약관

1장 총칙


 


1[목적]


 


본 약관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이하 협회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플랫폼(www.k-franchise.or.kr)를 통하여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협회와 회원 사이에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 함은 협회의 플랫폼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협회가 제공하는 콘텐츠 및 제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협회의 플랫폼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협회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아이디(ID)를 부여받은 자로서 협회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3. “콘텐츠라 함은 협회가 제작하여 플랫폼에서 제공 및 판매하는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관련정보를 의미함으로써,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4.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협회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서비스 이용 시,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브랜드라 함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본사)의 가맹사업을 식별하는 사업 단위를 의미합니다.


7. “브랜드 관리자라 함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본사)에 소속된 직원으로서 K-Franchise 내 해당 프랜차이즈 브랜드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회원 등록을 한 자를 의미합니다.


8. “운영자(관리자)”라 함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협회에서 선정한 사람 또는 협회를 말합니다.


9. “회원의 게시물이라 함은 협회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플랫폼에 회원이 올린 글, 이미지, 각종 파일 및 링크, 각종 댓글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10. “상담 내용이라 함은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협회와 회원 간의 상담 내용을 의미합니다.


전항 각호에 해당하는 정의 이외의 기타 용어의 정의에 대하여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3[협회 신원정보 등의 제공]


 


협회는 협회의 상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하는 곳의 연락처 포함),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4[약관의 게시 등]


 


협회는 이용자가 별도의 연결화면을 통하여 약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협회 플랫폼에 게시하며, 약관의 전문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5[약관의 개정]


 


협회는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협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개정 전 약관과 함께 적용일 14일 전부터 협회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하며, 기존 회원에게는 본 약관 제7조의 방법을 통하여 약관 개정사실을 통지합니다.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6[약관의 효력]


 


본 약관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며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협회가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협회는 기존 회원이 본 약관 제5조 제2항에 따른 공지 또는 통지에도 불구하고, 동 기간 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콘텐츠 산업 진흥법및 기타 관련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7[회원에 대한 통지]


 


협회는 회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푸시알림, SMS, LMS, 우편, 서비스 로그인 시 알림창 등 합리적으로 가능한 수단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14일 이상 협회 플랫폼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 및 사이트의 이용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30일 이상 전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별도 통지할 수 있습니다.


 


2장 회원가입


 


8[회원가입]


 


회원으로 가입하여 협회 서비스의 이용을 희망하는 자는 약관의 내용을 숙지한 후 동의함을 표시하고, 협회가 제시하는 소정의 회원가입 양식에 관련사항을 기재하여 회원가입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협회는 전항에 따라 이용자가 온라인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정보를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본 약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서비스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회는 본조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협회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승낙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2.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3. 타인의 명의 또는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경우


4. 허위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중복된 아이디를 사용하는 경우


6. 협회가 제시하는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관련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7. 이전에 협회 이용약관 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원자격이 상실되었던 경우


8. 기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


9.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기재되어 협회에 제공되는 개인정보(ID, 비밀번호, 주소 등)가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거나 타인을 모욕하는 경우


협회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협회가 본조 제4항과 제5항에 따라 회원가입 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팝업창을 통하여 즉시 이용자(신청자)에게 알립니다. , 협회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협회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회원의 등급을 협회 내부의 정책에 따라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9[회원정보의 변경]


 


회원은 협회 플랫폼 마이페이지에서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전항의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협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0[“회원아이디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으며, 이를 타인에게 공개하여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협회에 알려야 합니다.


협회는 전항의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협회의 요구가 있는 즉시 협회의 요청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협회는 회원이 본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11[이용계약의 해지·해제 등]


 


이용자는 언제든지 협회에게 이용계약의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고 협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즉시 승낙합니다. 다만, 이용자는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 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이용자의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협회는 이용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협회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협회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시 이용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시간적 제한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관련 법령, 협회의 약관 또는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협회는 이용자의 위반행위 등을 조사할 수 있고, 해당 자료 등을 삭제 또는 임시 삭제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잠시 또는 계속하여 중단하거나,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 이용자의 회원가입 신청 시 재가입일 경우 제한을 둘 수도 있습니다.


이용계약이 해지되면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이용자의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련 자료는 삭제됩니다. ,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정보나 이용자가 제공한 자료는 서비스 내에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됩니다.




3장 서비스 이용


 


12[서비스 제공 및 변경 등]


 


이용자는 협회가 제공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정보 및 가맹 조건에 관한 정보 제공 서비스


2.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 희망자 간의 상담 및 매칭에 관한 서비스


3. 지도기반 상권분석 서비스 및 온라인 장터 서비스


4.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 희망자에 관한 온라인 교육 제공 서비스


5. 프랜차이즈 가맹 희망자에 관한 매장현장 실습 서비스


6.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 희망자 간의 정보 공유 및 커뮤니티 서비스


협회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협회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계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협회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다만, 서비스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협회가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별도로 서비스 이용 가능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서비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 버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에는 중요한 기능의 추가 또는 불필요한 기능의 제거 등이 포함됩니다.


협회는 이용자에게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된 각종 고지, 관리 메시지 및 기타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에 표시하거나 제7[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직접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통신요금은 이용자의 비용과 책임 하에 이동통신사에 납부해야 합니다. 데이터 통신요금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이용자께서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3[서비스 이용방법 및 주의점]


 


이용자는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서비스를 잘못된 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협회는 해당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제한 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재가입에 제한을 둘 수 있으며 협회는 해당 이용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1. 협회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및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협회가 안내하는 방법 이외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서비스에 접근하는 경우


3. 신청 또는 변경 시 회원 정보에 대한 허위 내용의 등록


4. 타인의 정보 도용


5. 허위 정보의 게시


6. 협회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7. 협회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8. 협회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9.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K-Franchise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0. 사기 및 악성 글 등록 등 건전한 문화 활성에 방해되는 행동


11.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협회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2. 협회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삽입하거나, 서버를 해킹·역설계하거나, 소스 코드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유출·변경하거나,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거나, 플랫폼의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도용하여 협회를 사칭하는 행위


13. 성별, 종교, 장애, 연령, 사회적 신분, 인종, 지역, 직업 등을 차별하거나 이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을 작성하는 경우


14. 동일한 내용을 동일 서비스 또는 여러 서비스에 반복적으로 등록하는 행위


15. 타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게시글 또는 공간에 광고·홍보 및 방문 유도를 목적으로 상업적 내용을 등록·전송하는 경우


16. 상업적 또는 홍보·광고, 악의적인 목적으로 서비스의 시스템 취약점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가입·활동하는 경우


17. 타인의 계정 및 계정 내 콘텐츠를 취득하기 위해 구매, 양수, 교환을 시도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알선하는 활동


18. 타인을 기망하여 타인의 계정 및 계정 내 콘텐츠를 탈취하는 행위


19.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볼 수 없는 다량의 계정 생성 및 서비스 가입·탈퇴, 반복적 유사 활동


20. 서비스 명칭 또는 K-Franchise 임직원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운영진을 사칭하여 다른 고객을 속이거나 이득을 취하는 등 피해와 혼란을 주는 행위


21. 욕설, 비속어, 은어 등 통상적인 금기어 사용과 그 외 협회와 고객이 공유하는 상식과 사회 통념에 반하는 비정상적인 활동


22. 협회나 타인의 지적재산권 또는 초상권을 침해하는 행위,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손해를 가하는 행위


23. 그 밖에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에 반하는 행위


 


14[서비스의 이용, 변경 및 종료]


 


협회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 협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 등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협회는 제12(서비스 제공 및 변경 등)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협회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신규서비스 개시 등의 이유로 서비스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될 수도 있습니다. 협회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협회는 제7[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공지합니다.


 


15[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협회는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제7[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발송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동의합니다. ,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수신을 거부할 수 있으며, 협회는 이용자의 수신 거부 시 광고성 정보를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협회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팝업에 대하여 협회가 지정하는 위치에 공지사항 및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협회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배너 광고에 대한 임의 삭제, 비방 기타 홈페이지 배너 광고 방해 행위 등을 할 수 없습니다.


협회는 수신거절을 위한 방법을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단 이미 발송된 광고성 정보에 대해선 적용하지 않습니다.


협회는 광고성 정보 수신을 거부한 이용자에게 [정보통신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하여 재수신동의 전까지 광고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자료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협회는 서비스 개선 및 이용자 대상 서비스 소개 등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자 개인에 대한 추가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동 요청에 대해 이용자는 승낙하여 추가정보를 제공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서비스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운영 및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외한 정보를 수집·활용할 수 있습니다.


 


16[권리의 귀속 및 자료의 이용]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협회에 귀속됩니다. , 브랜드 관리자가 등록한 해당 브랜드 정보에 대한 지적재산권은 브랜드 본사에 귀속됩니다.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협회와 브랜드 본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자료를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그 밖에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서비스의 제공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 내용의 자료는 다른 이용자들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협회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므로 게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4장 청약철회 및 환불


 


17[관계법령상 청약철회 및 환불정책]


 


협회의 본 약관상 청약철회 및 환불규정 등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콘텐츠 산업 진흥법등을 반영하였습니다.


협회는 회원에게 대금 등을 환불할 때에 기 지불한 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부 또는 일부를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때에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18[청약철회]


 


서비스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구매 후 사용내역이 없을 경우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19[온라인 강좌 교습비의 환불 및 변경]


 


협회가 온라인강좌 등에 대해 환불할 경우에 회원이 유료서비스 이용으로부터 얻은 이익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 각호에 따릅니다.


1. 협회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결제 후 1회의 이용만으로 서비스의 이용이나 구매가 완료되는 서비스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2. 협회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결제 후 1개월(결제 기준) 이하로 지속되는 서비스인 경우 해지일로부터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3. 협회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결제 후 1개월(결제 기준)을 초과하여 지속되는 서비스인 경우 해지일로부터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 남은 이용일수의 금액 10%(위약금)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합니다.


4. 협회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가 학습 회차 기준일 경우 실제 수강(다운로드)한 강좌 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 남은 강좌수에 해당하는 금액 10%(위약금)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합니다.


 


회원이 환불을 하고자 하는 경우 협회 플랫폼 또는 협회 대표 전화 등을 통하여 협회에 그 의사를 표시하여야 하며, 협회는 환불요청을 접수하고 회원의 요청과 환불규정을 확인한 후, 환불요청 접수일부터 3영업일 이내에 교습비를 환불합니다. , 협회의 책임영역외의 금융사의 전산마비 등 외부적 사정 의하여 다소 지연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지연의 경우 협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강좌 환불의 경우, 해당 강좌의 교재도 함께 반납하여야 합니다.


기간제 정액상품, 이벤트성 강좌, 비정규 강좌, 특별기획 강좌 등의 상품은 별도의 수강 취소, 변경 및 환불규정이 적용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협회 대표 전화로 문의하거나 협회 플랫폼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장 기타


 


20[면책조항]


 


협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협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협회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협회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혹은 금전적 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이용자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협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분쟁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1[분쟁의 해결 등]


 


협회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불편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협회와 이용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1항과 2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분쟁에 관한 소송은 협회의 주소지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33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1장 총칙

 

1 [목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이하 "협회")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협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2. 개인정보의 이용목적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4.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6.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11. 기타

12. 고지의 의무

 

2장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2[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 방법]

① 수집 항목

이용목적

개인정보 항목

회원가입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가입인증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가입 유형

본인확인

중복가입확인정보(DI),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휴대전화번호 및 통신사(휴대전화 인증 시)

자동생성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IP Address, 기기정보, 위치정보

고객상담 및 서비스 제공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마케팅 및 프로모션

이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서비스 이용기록

 

수집 방법

1. 홈페이지서면 양식팩스, 고객센터 등을 통한 전화와 온라인 상담이벤트 응모, 상담 게시판 등 회원가입자의 작성을 통해 수집

 

3[개인정보의 이용목적]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콘텐츠 제공, 본인 인증, 서비스 제공,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분석,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 서비스 개선에 활용

 

3장 개인정보의 이용과 제3자 제공 및 처리위탁

 

4[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협회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3[개인정보의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사항은 예외로 합니다.

1. 수사목적으로 관계 법률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이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

2. 기타 관계 법률의 규정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3. 제휴관계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하거나 제휴사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전에 고객에게 제휴사가 누구인지, 제공 또는 공유되는 개인정보의 항목이 무엇인지, 왜 그러한 개인정보가 제공되거나 공유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어떻게 보관·관리되는지에 관하여 개별적으로 이메일 등 전자적 방법이나 전화, 서면, 팩스, 우편 등을 통해 고지하여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고객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휴사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4. 매각·인수합병 등

회사는 영업의 양도 등에 관한 사유가 발생하여 회원의 개인정보 이전이 필요한 경우, 관계 법률에서 규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 이전에 관한 사실 등을 사전에 고지하며, 회원에게는 개인정보 이전에 관한 동의 철회권을 부여 합니다.

 

5[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협회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할 수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위탁 업무가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탁업체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4장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

 

6[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개인정보 보호법,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협회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협회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7[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협회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장 권리 행사 및 개인정보 보호 대책

 

8[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협회의 개인정보의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9[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이용자 개개인에게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협회는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조그마한 데이터 꾸러미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이용자들이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를 운영합니다. 협회가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회원 아이디에 한하며, 그 외 다른 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2.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10[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협회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협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6장 책임자 및 관리자 지정

 

11[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이용자는 협회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협회는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멸실이용자가 회사에 제공한 자료에 의한 각종 분쟁 등에 관해서는 책임이 없습니다.

협회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보호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및 보호책임자

- 담당 : 구본천 팀장

- 전화 : 02-3471-8135

- 이메일주소 : gbch@ikfa.or.kr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minwon/main)

 

12[기타]

K-franchise 플랫폼에 링크되어있는 웹사이트들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적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13[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331일부터 시행합니다.

페이지 상단으로